과정소개 | 강의노트

 

clipboard.gif과정소개

 

수업의 목적

및 목표

 

본 교과는 소켓 프로그래밍에 대한 매우 기본적인 개념에서 출발하여 네트워크 주소 생성, IPv6, TCP/IP 프로토콜 문제와 옵션, 서버 사용, 그리고 보안 애플리케이션 구현과 같은 연관있는 컨셉을 배우면서, 소켓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수업

진행 방법

 

본 교과와 관련하여 주제 발표 및 토의등의 학생이 참여하는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한다.

평가방법

 

평가기준 : 절대평가

교재명

 

Linux Socket Programming by Example, Warren W. Gay, QUE '00

참고문헌

 

UNIX 시스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Terrence Can 저, 백 정현 역, 이한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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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보기

1

Introducing Sockets

2

Domains and Address Families

3

Address Conversion Functions

4

Socket Types and Protocols

5

Binding Addresses to a Socket

6

Connectionless-Oriented Protocols

7

Connection-Oriented Protocols for Clients

8

Connection-Oriented Protocols for Server

9

Hostname and Network Name Lookups

10

Using Standard I/O on Sockets

11

Concurrent Client Servers

12

Socket Options

13

Bradcastion with UDP

14

Out-of-Band Data

15

Using the inetd Daemon

16

Network Security Programming

17

Passing Credentials and File Descriptors

18

A Practical Network Proj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