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소개 | 강의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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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의 목적

및 목표

 

본 교과는 리눅스와 윈도우즈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다루고 있다. 본 교과는 두 개의 형태(윈도우즈, 리눅스)로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배우므로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할 때 운영체제별로 나타내는 특징들을 비교해 볼 수 있다. 이로써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통해 더 쉽게 네트워크의 원리를 배울 수 있다.

수업

진행 방법

 

- 본 교과와 관련하여 주제 발표 및 토의등의 학생이 참여하는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한다

평가방법

 

평가기준 : 절대평가

교재명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FREELEC 출판사 , 윤성우 저

참고문헌

  -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 " Michael J. Donahoo

  - "TCP/IP Network Programming : C언어로 배우는", 영진.com, Komata Mitsuyuki

  - "마스터링 TCP/IP (입문편) - 제 3판", 성안당, 역자 강성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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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보기

  Hacking Expose - Web Application

1

네트워크 프로그래밍과 소켓의 이해

2

소켓의 생성과 프로토콜의 설정

3

주소 체계와 데이터 정렬

4

TCP 기반 서버/클라이언트

5

TCP 기반 서버/클라이언트 2

6

UDP 기반 서버/클라이언트

7

소켓 연결의 우아한 종료

8

도메인 이름과 인터넷 주소

9

소켓의 다양한 옵션

10

멀티태스킹 기반의 서버 구현

11

프로세스간 통신

12

IO 멀티플랙싱(multiplexing)

 13

고급 소켓 입,출력

 14

Multicast & Broadcast

 15

소켓과 표준 입,출력

 16

입력과 출력 스트림의 완벽 분리

 17

멀티쓰레드 기반의 서버 구현

 18

윈도우즈 기반 쓰레드 사용하기

 19

윈도우즈 기반의 쓰레드 동기화

 20

비동기 Notification 입,출력 모델

 21

Overlapped 입,출력 모델

 22

Completion Port 입,출력 모델

 23

HTTP 서버 제작하기

 24

앞으로 해야 할 것들